키토 다이어트(KETO DIET)는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 지방을 분해하여 케톤(KETON)생성을 이끌어 내는 식이요법으로, 의료상 난치성 간질 등 특정질환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상술한 치료법은 엄격한 의학적 관리하에 안전이 보장되는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지 일반인이 장기간 상기 방법을 이용하여 다이트를 진행할 경우 위험이 존재한다.
키토 다이어트의 핵심은 고지방, 중량 단백질과 저탄소화합물 식단으로,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 인체의 에네지 공급방식을 탄수화물 의존형에서 지방 의존형으로 전환하게 하여 체지방 감소와 체중 감량 목적을 이룩하는 것이다.
단기적인 케톤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1~2년 이상)감량효과는 명확하지 않을 뿐만아니라 오히려 인체 손상을 유발할수 있다.
그 이유는 케톤 다이어트 기간 지속적으로 지방을 분해하여 케톤이 생성되며, 상기 케톤이 체내에 과다 누적되면 체내 산-염기 균형이 파괴되어 케톤산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탄수화물 섭취 제한으로 인해 채소, 과일, 곡물 등의 섭취가 줄기 때문에 균형적으로 영양을 섭취할수 없게 된다.
뿐만아니라 장기간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뇌의 에네지 공급 부족을 유발할 뿐만아니라 심혈관과 간, 신장의 대사에 부담을 주며, 두통, 현기증, 피로, 변비 등 부작용을 발생할수 있다.
따라서 일반인은 케톤생성을 통한 다이어트법을 권장하지 않으며, 건강한 식생활방식과 과학적인 운동을 병행하여 체지방 감소 및 건강체중 유지 목표를 달성할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