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첨가물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

발표일자:2023-10-16 발표 부문:식품화반넷

근래 중국은 <식품첨가물을 정확히 인식”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 <식품 감미료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 <에리스리톨(erythritol)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등  3편의 식품첨가물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을 발표 하였으며, 그 요점을 식품화반넷은 하기와 같이 종합 하였습니다.

1. <”식품첨가물을 정확히 인식”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 >의 요점

중국에서 사용이 허용된 식품첨가물은 엄격한 안전성평가를 거쳐, 안전성이 확인된 식물첨가물에 한하여, 그 사용대상과 사용량을 규정하였다. 고로 규정에 적합한 식품첨가물을 허용된 사용량에 따라 사용할 경우, 그 안전성이 보장된다.

멜리닌, Sudan red, 공업용 젤라틴 등 물질은 “불법첨가물질”로서, 국가에서 그 사용을 허용한 식품첨가물이 아니다.

2. <식품 감미료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의 요점

국가에서 사용을 허용한 감미료는 인공합성과 천연기원 물질을 포함하여 모두 안전성이 확인된 식품첨가물이다. 합리적으로 감미료를 사용할 경우, 에네르기 섭취를 공제할수 있으나, 음식건강의 관건은 합리적인 섭취와 운동의 결합으로서 감미료의 작용을 과대 평가해서는 안된다. 또 합리적으로 감미료를 사용할 경우, 충치의 발생을 예방하고 고혈당 인구군과 당뇨병환자의 음식 선택의 범위를 보다 넓혔다.

3. <에리스리톨(erythritol) 관련 과학적인 공통인식>

에리스리톨은 4탄 당알코올로서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는 저에네르기 감미료이며, 구강보호면에서도 적극적인 의의가 있다. 현재 에리스리콜의 공업화생산은 주로 미생물발효법을 사용한다. 에리스리톨의 안전정성은 이미 인증을 받았으며, CAC, 미국, EU,ANZ 등 지역에서 식품첨가물로서의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중국은 에리스리톨 생산과 사용표준 체계가 구축되었으며, 식품생산에 적정량 사용이 허용되어 있다. 단 과량섭취는 일부분 민감인구군의 위장반응을 초래할수있으므로, 안전성에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강화하고 사용량표준을 제정할것을 건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