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중국 약식동원 음료에 적용 가능 9대 혁신 기술

발표일자:2025-02-18 발표 부문:대건강 음료처방 연구개발 전문가

1. 초미세분쇄 파벽 기술:

초미세분쇄와 파벽 기술을 활용하여 약재의 세포벽을 파괴함으로써 많은 활성 성분을 방출하고, 유효 성분의 용해율과 생체 이용률을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천마와 석호가 첨가된 즉석 음료 제품은 상술한 기술을 적용하여 끓이거나 달이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 높은 음료로 제품화 할수 있으며, 보다 소비자의 환영을 받을수 있다.

디저트, 요그르트 등 제품에도 초미세분말을 첨가하여 제품에 보다 높은 건강 이미지를 부여할수 있을 뿐만아니라,  파벽 기술은 전통 음료의 식감을 개선하고 입자감을 줄여 소비자의 수용성을 높이는 도 도움 된다.

2. 효율적인 추출 농축 기술:

초임계 유체 추출 초음파 보조 추출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약재에서 유효 성분(예: 플라보노이드, 다당류 등)을 정확하게 추출하고, 저온 농축 공정과 결합하여 활성 물질을 최대한 추출 보류할수 있다.

예를  팔각 회향 라떼와 매실 주스와 같은 혁신적인 음료는 과학적 배합과 추출 기술을 통해 효능과 풍미를 최적화한 제품 만들수 있다. 또 저온 농축 공정 열에 민감한 성분(예: 비타민 C)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여, NFC 주스와 허브 농축액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단계 역류 추출법은 다양한 극성 성분을 단계별로 추출하여 팔각 회향과 매실 등의 풍미와 효능 균형을 최적화 할수 있다.

3. 지능화 생산 LoT 기술:

LoT 기술을 결합하여 생산 전 과정의 가시성과 추적 관리를 실현할수 있다.

예를 들면 원료의 품질 검사( AI 시각 인식을 이용한 약재 등급 평가)부터 살균 포장 전 과정에 대하여 센서를 통해 온도, 습도 등의 파라미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수 있으며,  또 신 스마트 음료제조기는 사용자가 자신의 체질을 입력하면 15초안에 체질에 맞춘(허한 체질 황기와 구기자 첨가 등) 개인 맞춤형 음료가 만들어 질 뿐만아니라, 사용자의 데이트를 기억하고, 처방을 업데이터 할 수 있다.

4.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처방 시스템:

소비자의 체질, 건강 상태 및 생활 습관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음료처방을 제안할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알고리즘을 통해 중의학적 체질분석(예: 습열체질, 기허체질)과 약재를 매칭시켜  맞춤형 차 음료를 추천함으로써 소비자 건강관리 수요를 만족시킬수 있다.

5. 신형 제형과 캐리어 기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수 있는 제형을 개발한다.

예를 들면 캡슐화 기술을 이용하여 활성 성분이 산화되는것을 방지할수 있으며, 커큐민  용해도가 낮은 성분을 분산매채와 함께 융합하여 고체분산체로 만들어 용해도를 높일수 있다. 또 초임계 추출 기술을 이용하여 90% 이상의 약재 활성성분을 추출하여 열수에 3초만에 녹는 고밀도 고체로 만들수 있으며, 한약 추출물과 이산화탄소를 결합하여  "0당 0칼로리" 건강음료를 만들수 있다.

6. 생물 발효 프로바이오틱스 기술:

인체 유익균을 활용한 발효과정을 통하여 약식동원 물질의 효능을 향상시킨다. 예를 들면 콤부차(Kombucha)는 홍차균 이용하여 장건강 효능을 발휘할 뿐만아니라, 발효과정을 통하여 초산과 항산화 물질을 생성한다.

7. 나노 포매기술  서방형 방출 기술

활성성분이 위산에 의해 파괴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노화 포매기술을 이용하여 표적방출을 실현할수 있다. 예를 들면 인삼 사포닌과 구기자 다당류 등을 나노화 과립에 포매하여, 체내작용시간을 연장하고 흡수율을 높일수 있다.

서방형 시스템을 만들어, 외층은 쾌속방출(예를 들면 각성성분)이 되도록하고, 내층은 완만한 방출(예 진정성분)이 가능하도록 한다.

8. 3D 프린팅 및 스마트 배합 기술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음료성분의 정확한 배합과 제형 혁신이 가능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운동후 피로회복에 수요되는 전해질과 인삼 사포닌을 일정한 비율로 함유한 에네르기 정제를 프린팅하거나, 또 피부미용 성분과 간 보호 성분을 함유한 층 분리 구조를 가진 제품으로 3D 프린팅 할수 있다.

9. 녹색 가공  저탄소 생산 기술

저온건조, 에코 멸균 등 기술을 이용하면 생산에 소요되는 에네르기를 절감할 수 있을뿐만아니라, 약재의 천연속성을 보류할수 있다. 예를 들면 태양에네르기를 이용하여 약재를 건조하거나, 무첨가제 , 저당 저지방 크린라벨 음류를 개발할수 있다.

시사점:

상술한 9대 기술은 약식동원 음료의 효능과 편리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업계간의 콜라보(예를 들면 커피와 밀크티의 결합)와 건강관리센터와 음료매장 매칭 등 다양한 이용장면 혁신을 통해 일층 수요를 확대시킬 수 있다. 향후 정책적인 지원과 글로벌화 전략이 추진됨에 따라, 약식동원 음료 연구개발은 안점에 초점을 맞춤 표준화와 문화수출에 보다 많은 심혈을 기울리게 될것이다.